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업비트 투자유의 종목 25개 대응방법은?

by 알쓸신잡스 2021. 6. 14.

업비트투자유의종목

지난 금요일 국내 비트코인 시장 분위기가 너무 좋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메이저 거래소 중 한 곳인 업비트에 상장되어 있는 코인 25종이 투자유의 종목에 지정 됬기 때문 입니다. 투자 유의 종목에 지정 되게 되면 상장폐지라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게 될 확률이 크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던 홀더들이 무더기로 시장에 내 던져 엄청난 패닉셀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에 따라 대장 비트코인도 좋지 않은 영향을 받아 지수가 4% 넘게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 찌라시를 2주전에 정보 커뮤니티를 통해 먼저 접했었습니다. 당시에 처음 봤을때는 또 누군가 선동을 해서 시세를 조작하려는 꼼수를 쓰는구나 하고 혀를 찼던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 정말 이렇게 무더기로 발생하게 되니 찌라시라고 다 같은 찌라시가 아니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투자 유의 종목

  • 유의 종목 지정 후 1주일 간 업비트는 해당 디지털 자산에 대한 자세한 검토를 통해 최종 거래 지원 종료 여부를 판단할 예정입니다.
  • 해당 소명 기간 동안 유의 종목 지정 사유가 완벽히 소명되지 않을 경우, 업비트는 별도의 공지를 통해 거래 지원 종료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예정이며, 정확한 거래 지원 종료 일정은 거래 지원 종료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디지털 자산은 본 공지 게시 시점 이후 입금하실 수 없습니다.
    *입금 중단 시점의 입출금 내역의 상태가 입금진행중일 경우에만 순차적으로 입금이 반영되며, 최대 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투자 유의 종목 지정 이게 투자자를 보호 한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는 업비트의 정책인데. 이번 무더기 유의종목 지정은 과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함인가? 라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자기 한 순간에 유의종목에 지정되게 되면 시장이 난리법석이 날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을텐데 말이지요.

 

그렇다면 왜? 이번 사태와 같이 무더기로 투자유의 종목을 지정하였을까요? 일각에서는 많은 추측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추측이 금감원의 압박과 곧 계약만료에 도래하는 실명인증 계좌 발급 제휴 계약을 한 케이뱅크와의 재계약이 이루어질지 불투명한 상태에서 금감원의 규제에 발 맞춰 자체 가지치기를 한것이 아니냐? 라는 추측이 가장 신빙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코모도(KMD), 애드엑스(ADX), 엘비알와이크레딧(LBC), 이그니스(IGNIS), 디마켓(DMT), 아인스타이늄(EMC2), 트웰브쉽스, (TSHP), 람다(LAMB), 엔도르(EDR), 픽셀(PXL), 피카(PICA), 레드코인(RDD), 링엑스(RINGX), 바이트토큰(VITE), 아이텀(ITAM), 시스코인(SYS), 베이직(BASIC), 엔엑스티(NXT), 비에프토큰(BFT), 뉴클리어스비전(NCASH), 퓨전(FSN), 플리안(PI),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RCN), 프로피(PRO), 아라곤(ANT)

유의종목에 지정되게 된 사유는 25종목 동일하였습니다.

  • 유의 종목 지정 사유
    : 1) 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내부 기준에 미달하여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사유로 퀴즈톡, 레드코인, 페이코인등 개발을 활발히 하고 있는 몇몇 회사는 어리둥절해 했습니다. 

 

거래소에 생명수와 같은 은행의 실명계좌발급 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는지는 모를지라도, 개인투자자를 전혀 배려할 생각도 없는 일방적 페어 삭제는 거래소 자기 밥그릇 챙기기 바쁘다라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가상화폐의 투자는 과연 투기인가? 투자인가? 아니면 도박인가? 라는 의구심이 안 생길래야 안 생길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원화마켓 페어 삭제 리스트

마로(MARO), 페이코인(PCI), 옵저버(OBSR), 솔브케어(SOLVE), 퀴즈톡(QTCON) 5개 종목 입니다. 

나머지는 BTC마켓에서 거래되고 있는 코인들 입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현 시점에 투자 유의 종목에 지정 되었던 코인들이 폭락후 일시적 반등 일명 상폐빔을 보이는 코인들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안좋은 상황에 섣불리 상폐빔을 노리고 진입을 했다가 잘못 물리면 엄청난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 하셔야 합니다. 

흔히 2017년장에 유행 했던 말 "존버는 승리한다" 라는 말도 상장폐지에는 적용 되지 않는 이론입니다. 조심하세요.

 

 

 

 

 

 

얀센 후기 모음 (백신접종 후기)

지난 10일부터 30세 이상 예비군/민방위 대상으로 안센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코로나 백신에 대한 두려움 궁금증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저 또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

sinjobs.tistory.com

 

여름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여름휴가 재난지원금이 지급될지도 모른다는 뉴스를 보게 되며 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당에서 추진을 시작하여 경기 활성 효과를 기대하며, 두번째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재난지원금 계

sinjobs.tistory.com

 

비트코인 거래방법 - 국내 거래소

오늘은 비트코인 거래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작년 말 부터 올 상반기, 그리고 현재 까지 대중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고 짧은 기간동안 엄청난 상승폭으로 인해 엄청난

sinjob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