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슈

아폴로 신드롬? 그게 뭐지?

by 알쓸신잡스 2015. 3. 30.




◈ 아폴로 신드롬


아폴로 신드롬이란.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집단에서 오히려 성과가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경제학사 메러디스 벨빈(Meredit Belbin)이 쓴 <팀 경영의 성공과 실패>, <팀이란 무엇인가> 라는 저서에서 발췌되 사용된 용어이다.


저자인 벨빈은 아폴로 우주선을 만드는 일과 같이 어렵고 복잡한 일일수록 우수한 지능을 가진 인재들을 필요로 하지만, 실제로는 이같은 사람들이


모인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는 별로 우수하지 않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는 우수한 인재 집단일수록 서로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고 쓸데없는 논쟁을


벌이다가 시간만 허비하는 등 정치 역학적 위험이 존재해 성과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메러디스 벨빈은 우수한 인재들을 모아 25개의 아폴로팀을 구성, 25개팀을 대상으로 심헝을 하게 됩니다. 컴페티션을 열어 경쟁하게하여


일정 수준을 정해놓고 통과와 탈락을 정해 놓았는데요, 25개팀 모두 우수한인재들로만 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테스트에 통과한 팀은


단 3팀에 불과 했습니다. 이런 결과로 아폴로 신드롬이라는 용어가 생성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이지만 다재다능한 사람들이 모인만큼 각 개인의 역량을 과시하기 바쁘거나, 의견대립이 상당했을것으로 예상되네요. 


저는 아폴로 신드롬으로 생각해볼수 있는게 이 사회는 적절한 균형이 필요 하다라고 말하는것 같습니다. 


이런사람 있으면, 저런사람 있는것처럼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