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Mini Cooper

부산 미니쿠퍼 엔진오일 교체

by 알쓸신잡스 2020. 1. 24.

 

이번달 초 1월 첫째주말 토요일에는 나의 자가용인 미니쿠퍼 쿠페 R58S의 엔진오일을 교체해주고 왔다. 보증기간이 끝난 나의 R58S에게는 케미컬류 교환에 있어서 공식센터 입고는 의미가 없어졌다. 16년도 말까지는 가격의 차이도 얼마나지 않기 때문에 전포동에 있는 동성모터스 서비스센터에 입고하여 교체하였지만 17년도 여름부터 여기 에이블 모터스에서 필요한 수리 및 교환을 받았다. 이번에는 4번째 방문이다.

 

 

 

이곳은 카페에서 알게되었다. 협력점이다. 과잉정비 없이 필요한 부분을 정비하고 앞으로 발생 우려되는 문제들에 대해 조언을 해주신다.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정비소 내부로 입장하는 자동차

 

 

크기가 앙증맞고 깜찍하다.

고질병만 없었어도 정말 좋은차인데... 라는 생각을 한번하고 또하고 계속하게 된다.

 

 

 

본넷을 열고 엔진오일 교환 대기중인 나의 R58S

 

 

 

출고된지 만8년이 넘어간 알오빠

그간 정비 및 관리 내역은...

 

15년5월 중고차량 인수

15년 11월 동성모터스 고압펌프 리콜 교환

15년 12월 동성모터스 엔진오일 교환

16년 12월 동성모터스 엔진오일 교환

17년 7월 에이블모터스 엔진오일 교환 및 플러싱

18년 12월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4EA 자가 교체

19년 1월 에이블모터스 엔진오일 교환 , 워터펌프 및 냉각수 라인 전체 교환, 프론트 브레이크 패드 교환 , 휠하우스 소음 점검, 

20년 1월 엔진오일 교환

 

앞으로 예정된 수리사항은 인테이크 호스 교체, 부싱 고무 교체, 인젝터 예의주시 및 관찰 점검이다.

 

 

냉각수통의 볼트를 풀고 냉각수 탱크 아래에 위치한 오일필터를 해체후 새 오일필터로 교체 한다.

 

 

리프트에 올라간 알오빠

좀 더 용돈이 많았으면 휠을 R112로 바꾸고 싶다는 마음이 가득하다.

하지만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기에 지금 휠도 예쁘다라는 자기 최면을 건다.

 

 

 

 

오랜만에 관찰하는 하부

 

 

작년 수리때는 교체해야 할 부품들이 많아서 차를 맡기고 며칠후에 찾으러 왔기 때문에 리프트에 띄워져 있는 모습은 볼 수 없었다. 사실 내가 봐도 딱히 아는건 많이 없지만 정비사님과 함께 차를 들여다 보면 무언가 차에 대한 애착이 더 강해지는 느낌이다. ( 기분 탓이다. ) 

 

 

마음에 드는 뒷태..

내 차도 연식이 있다 보니 고질병인 오일 감소 현상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그래서 카페에서 많이들 한다는 스템씰 교환을 할까 했지만. 스템씰 교환만으로 완벽하게 오일 감소를 잡을 수 있는것이 아니라고, 오일의 감소원인은 터보등 다양한곳에서 발생하게 된다고 설명해주신 정비사님 약 3000km 1L 감소하는 정도는 수시로 확인후 오일 보충으로 타다가 수리할것이라면 확실하게 엔진 오버홀을 하는게 정신건강, 금전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해주셨다. 

 

 

 

오일 보충 하는것을 찍지 못했다.  이번에는 작년까지 넣었더 5W-30 점도의 오일 대신 5W-40점도의 오일로 주입하였다. 이유는 오일이 조금씩 감소하고 있어 보다 높은 점도의 오일을 주입함으로써 스템씰등으로 누유되는것을 조금이나마 덜 새어나가기를 기대한 바람이 있기 때문이다. 또 카페에서 읽은 글에서는 미니의 오일 온도가 워낙 고온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오일점도가 쉽게 잘 깨질수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보다 높은 점도의 오일을 주입하게 되었다.

 

 

적산거리 82,611 km

 

오일 교체후 새 마음 새뜻으로 새차를 해주고 돌아와서 첨가제 두가지를 주문했다 .

하나는 인젝터에 쌓인 카본이 제거되기를 기대하는 윈스 인젝터 크리너

 

https://sinjobs.tistory.com/141

 

윈스 인젝터 크리너 미니쿠퍼 쿠페 R58S 주입기

오늘은 제 미니쿠퍼 쿠페 R58S 모델에 윈스 인젝터 크리너를 주입한것을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이전에는 검아웃을 주입했었습니다만 최근 자주가는 정비소에서 인젝터에 카본이 많이 쌓였을것 같다는 조언을 듣..

sinjobs.tistory.com

 

두번째는 경화된 스템씰 고무들을 조금이나마 복원됬으면 하는 바램이 있는 하도 스탑리크 ! 

 

인젝터 크리너는 이미 주입을 했고, 하도 스탑리크는 아직 주입하지 않았다. 

스탑리크도 주입후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다.

 

 

나의 미니쿠퍼 쿠페 2020년 올 한해도 큰 탈없이 나를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데려다주기를 기원한다 !